홈 > 게시판 > 취업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취업

경북대 IT대학 취업포탈 사이트면접백과 e-BOOK

게시는 담당자 (진로설계상담실 정수연, 053-950-6607, sooy@knu.ac.kr)를 경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보기
제 목 [진로설계상담실]대학생활에 첨언-김정준 교수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18-02-27 조회수 9378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 본 내용은 우리 학부 김정준 교수님께서 지난 1년간 진로설계상담실 업무를 총괄하시면서 재학생 여러분들이 대학생활을 하면서 꼭 유념하였으면 하는 당부사항을 간단히 적은 글입니다. 읽어보시고 생각해보시고 고민해보시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대학생활에 첨언

사랑하는 전자공학부 재학생 여러분,

여러분의 선배로서 또한 교수로서 여러분의 대학생활에 아쉬움이 있어 몇가지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신입생의 경우 자기통제 부족으로 학점이 회복불능수준으로 나빠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자유와 해방감을 즐기면서도 충분히 어느 정도의 학점관리는 가능한데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또한 이성교제에 너무 깊이 몰입하여 학업문제 뿐만 아니라 교우관계도 너무나 편협해지는 우를 범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학습량은 갈수록 많아지고 더욱 어려워지는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그룹 학습법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소위 스터디그룹으로서 이해와 기억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귀결됩니다. 덤으로 끈끈한 교우관계도 유지할 수 있지요.

 

인턴십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취업과 연관하여 (혹은 진학도 포함)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주요 대기업의 경우 6학기 이상 재학하고 졸업이 1학기 이상 남은 자를 대상으로 체험형 (입사지원시 채용 우대) 혹은 채용전환형 (인턴합격후 수료시 정식채용)으로 선발합니다. 특히 3학년의 경우 도전해볼만 하며, extra 기회를 더 갖게 되는 셈이지요. 그러나 많은 경우 안타깝게도 준비가 안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어학성적 및 자기소개서는 필수입니다. 자연스럽게 어학은 1,2학년부터 준비해야겠지요.

 

자기소개서는 자기이야기를 써야하니까 모범답안이 있을 수 없습니다. 상대가 나를 잘 파악하기 위해 요구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파악하고 싶어서 요구할까요? 결국은 요구기관에 도움이 되는지 적합여부가 기준이 되겠습니다. 작성 기술은 찾아보면 넘치겠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 바로 써보는 것입니다. 목전에 임박해서 급하게 작성하는 자소서는 좋은 자기이야기가 되기 어렵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작성하고, 읽어보고, 수정해가는 것은 자신을 뒤돌아보고, 발전하고, 꿈을 이루어가기 위한 좋은 출발로서도 도움이 됩니다.

 

학교에서는 학업, 취업, 교양 등에 관련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여러분의 관심이 더욱 필요합니다. 학부나 관련 지원기관의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사회적 이슈는 한 단계 깊이 관심을 갖고 찾아보는 습관이 중요하며, 사소하지만 평소의 일상에서도, 예를 들어 인사예절, 용건으로 방문시, 수업시 질문이나 발표 등에서도 좀 더 절도있게 그리고 신뢰감과 자신감이 충만한 모습을 기대합니다.

 

여러분 모두 원하는 바 성취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Practice makes perfect.

 

김정준

2018.2.28.

 



[좋아요 5 ]
댓글 ( 0 )
댓글 등록 폼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
목록

저작권정보

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경북대학교TEL : 053-950-5506FAX : 053-950-5505
COPYRIGHT(C) 2015 SEE.KNU.AC.KR. ALL RIGHTS RESERVED.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