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운영지침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운영지침(안)

제정: 2007.10
2차 개정: 2020. 11.

제1장 총칙

제1조(배경) 본 운영지침은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이하 ‘본 학부’라 표기함)에서 창의적종합설계(Capstone Design)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구.종합설계프로젝트)" 제도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제2조(목적) 본 학부의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교과과정은 2학기제(1학기: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1, 2학기: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2)로 운영하며, “저학년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주요 설계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모두 고려한 종합설계 능력 배양”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교과과정 운영을 통하여 다음의 설계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 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 등의 주요 설계요소를 고려하는 설계능력 배양
◎ 산업표준, 경제, 환경, 윤리, 안전, 사회, 정치 등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는 설계 능력 배양
◎ 기초설계, 요소설계 내용을 포함하고 설계요소와 제한조건을 모두 고려한 종합 설계능력 배양

제2장 운영체계

제3조(운영위원회) 본 학부에서는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제도의 원활한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윈회’라 표기함)를 구성한다. 운영위원회는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제반 사항을 심의 및 의결하고, 다음 사항을 추진한다.

◎ 본교 산학협력단과과 협의하여 팀별 과제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고 소요경비 지출 및 결산 등을 관리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졸업작품의 설계와 제작을 위한 이론 및 실험사항 등과 관련된 교재나 보충도서, 사례 연구집, 매뉴얼 등의 개발을 추진한다.
◎ 졸업 작품의 주제 성격에 따라 지정과제(A-type)와 자유과제(B-type)에 해당하는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교과목 강좌를 운영하고, 학생들의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관련 활동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기타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제도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기자재구입, 공간확보, 사무비품 구입, 재료비 배정 등)을 기획하고 이를 시행한다.

제4조(팀구성 및 과제제안)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의 원활한 지도, 관리 및 평가를 위하여 3~6명이 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게 하도록 한다. 지정과제(A type)의 경우 지도교수가 먼저 과제를 제안하여(첨부 1 참조) 참여학생 모집 및 수강신청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유과제(B type)의 경우 학생들이 수강신청 후에 자발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학생들은 팀구성 및 과제계획 수립 후, “과제신청서(첨부 3)”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승인받아야 한다.

제5조(과제수행 및 결과보고)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 참여 학생들은 팀별로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추진결과를 결과보고서(첨부 5) 형태로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또한, 지도교수에 대한 결과보고와는 별도로, 본 학부 운영위원회에서 주관하고 공지하는 “결과발표회” 및 “작품전시회” 등에 참가하여야 한다.

제3장 성적평가

제7조(성적평가) 전자공학설계팀프로젝트(1, 2) 교과목 이수에 대한 성적평가는 해당 학기말에 지도교수의 평가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각 지도교수는 다음 평가기준을 고려하여 개별 학생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다.

성적평가
작품성(50%) 발표력(30%) 기타(20%) 합계(100%)
창의성 난이도 달성도 실용성 의사전달 자료구성y 협동성 보고서
20 10 10 10 15 15 10 10 100

저작권정보

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경북대학교TEL : 053-950-5506FAX : 053-950-5505
COPYRIGHT(C) 2015 SEE.KNU.AC.KR. ALL RIGHTS RESERVED.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