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게시판 > NEWS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NEWS

게시판 보기
제 목 학부생 이희원, 민윤홍(지도교수 안상태), ICCAS 주관 국제 인공지능 경진대회 우승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24 조회수 1699
첨부파일


전자공학부 이희원 학생과 민윤홍 학생은 (지도교수 안상태) 2023년 9월 13일부터 10월 10일까지 열린 "ICCAS 202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에서 주관한 The 1st Koh Young AI Competition에서 대회 참가 팀 중 최고 성능의 Incremental Learning 모델을 개발해 우승을 차지했다.

Incremental Learning은 새로운 정보가 추가될 때 기존 학습 내용을 유지하면서 적응하는 인공지능 연구 분야이다. 이 분야는 실세계에서 모델이 알지 못하는 새로운 클래스의 데이터가 입력될 경우, 해당 클래스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희원 학생과 민윤홍 학생은 기존의 Incremental Learning 모델을 개선하여 현업에 적용가능한 신규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은 작은 크기의 backbone 구조를 사용하면서도 80% 중후반의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또한 개발한 모델에 최신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 모델의 일반화 성능을 극대화하여 98%의 높은 정확도를 달성했다.

현재 이희원 학생은 뇌인공지능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있고,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사업 “물리지능 시스템을 위한 행동인지 학습제어 기초연구실” 과 (주)LG전자와 협력하여 “시스템에어컨 인공지능 자율운전제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 최대 AI 대회 플랫폼 'DACON'에서 여러 AI 경진대회에 참가해 높은 성적을 달성하여, 현재 종합 4위에 랭크되어, 상위 0.01%의 AI 개발 역량을 달성하였다.

현재 민윤홍 학생은 뇌인공지능 연구실(지도교수 안상태)에서 학부연구생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LG AI 연구원에서 개최한 LG Aimers 대회 예선에서 참가한 800팀 중 30팀 내에 들어 본선에 진출하는 성과도 달성하였다.

[좋아요 4 ]
댓글 ( 0 )
댓글 등록 폼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
목록

저작권정보

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경북대학교TEL : 053-950-5506FAX : 053-950-5505
COPYRIGHT(C) 2015 SEE.KNU.AC.KR. ALL RIGHTS RESERVED.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