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이용안내 > RSS서비스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RSS서비스

RSS 서비스 안내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자주 찾는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한군데서 모아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뉴스뿐 아니라 블로그나 게시판에 새로 올라온 글도 모아 볼 수 있고, 불필요한 광고 등을 보지 않아도 돼 여러모로 유용하다. 많은 언론사들이 RSS기능을 제공하고, 블로그 서비스도 RSS를 지원하는 경우가많다.
필요한 정보를 가진 사이트들이 XML, RSS, RSS, RSS ENTRISE, RSS RSS2.0, RSS 2.0, XML, Syndicate this site (XML)... 버튼이 있다면 RSS 서비스를 지원 하는 것이다.

RSS 리더로 구독하기

RSS기능으로 콘텐츠를 구독하려면 'RSS리더'가 필요하다. RSS리더는 크게 웹브라우저 기반의 형태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웹브라우저 형태의 RSS리더를 사용하려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하면 되고, 앱 형태 RSS리더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에 RSS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RSS Reader의 종류

네이버me homepage

네이버 회원가입 후 왼쪽 메뉴의 '구독+' 버튼을 눌러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뿐 아니라 타 블로그, 미투데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타 서비스의 새 글(친구로 지정한 사용자의 글)까지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친구들의 글은 자동으로 구독함에 넣어져 볼 수 있는데, 원치 않을 경우 구독을 해지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가 맛집/카페, 여행 등 주제 별로 인기 있는 블로그를 자동으로 추천해 사용자는 그 중 관심 있는 주제를 골라 구독할 수 있다. 사용자의 취향대로 사진이 많은 글은 '매거진 뷰', 실시간 소식은 '리스트 뷰' 등으로 설정해 볼 수 있다. 한RSS와 마찬가지로 국내 콘텐츠가 풍부하다. 다만, 네이버me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계정을 연결해 SNS친구의 콘텐츠도 모아볼 수 있고, 오픈캐스트를 구독할 수도 있다.

네이버me 전용앱을 이용하면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콘텐츠를 카테고리(블로그, 미투데이, 오픈캐스트 등)별로 골라 볼 수 있다.

네이버me 화면

피들리 homepage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구글 계정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고, 구글리더와 자동으로 연계돼 기존에 구독하고 있던 콘텐츠를 불러와 볼 수 있다. 사용자 취향에 맞춰 목록형, 잡지형 등으로 설정해 볼 수 있다. 국내 RSS리더가 블로그 모아보기 성격이 강해 매거진답다면, 피들리는 뉴스 모아보기 성격이 강해 신문 같은 느낌이다.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버전과 IOS 버전 둘 다 지원한다.

피들리 화면

한RSS homepage

회원가입 후 왼쪽 메뉴의 '추가' 버튼만 누르면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다. 한RSS는 모든 메뉴가 한글로 돼있어 국내 사용자들이 쓰기에 편하다. 특히 이 서비스는 뉴스, 음악, 정치, 문화 등 각종 주제별로 인기 있는 블로그를 추천해 국내 콘텐츠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블로그 외에도 언론사 뉴스, 포털 사이트 검색결과, 쇼핑몰 장바구니 등을 추가하거나, RSS주소를 직접 입력한 후 '내 RSS'에 추가해 볼 수 있다.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웹버전보다 제한적이다.

한RSS 화면

기타...

저작권정보

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경북대학교TEL : 053-950-5506FAX : 053-950-5505
COPYRIGHT(C) 2015 SEE.KNU.AC.KR. ALL RIGHTS RESERVED.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