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서비스 안내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자주 찾는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한군데서 모아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뉴스뿐 아니라 블로그나 게시판에 새로 올라온 글도 모아 볼 수 있고, 불필요한 광고 등을 보지 않아도 돼 여러모로 유용하다. 많은 언론사들이 RSS기능을 제공하고, 블로그 서비스도 RSS를 지원하는 경우가많다.
필요한 정보를 가진 사이트들이 , , , , , , XML, Syndicate this site (XML)... 버튼이 있다면 RSS 서비스를 지원 하는 것이다.
RSS 리더로 구독하기
RSS기능으로 콘텐츠를 구독하려면 'RSS리더'가 필요하다. RSS리더는 크게 웹브라우저 기반의 형태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웹브라우저 형태의 RSS리더를 사용하려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하면 되고, 앱 형태 RSS리더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에 RSS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학부에서 제공하는 RSS 서비스 주소
- 공지사항 http://content/board/notice.html
- Q&A http://content/board/qna.html
- 취업 http://content/board/employment.html
- 정보사랑방 http:///content/board/information.html
- 각종양식 http://content/board/pattern.html
RSS Reader의 종류
네이버me
네이버 회원가입 후 왼쪽 메뉴의 '구독+' 버튼을 눌러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뿐 아니라 타 블로그, 미투데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타 서비스의 새 글(친구로 지정한 사용자의 글)까지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친구들의 글은 자동으로 구독함에 넣어져 볼 수 있는데, 원치 않을 경우 구독을 해지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가 맛집/카페, 여행 등 주제 별로 인기 있는 블로그를 자동으로 추천해 사용자는 그 중 관심 있는 주제를 골라 구독할 수 있다. 사용자의 취향대로 사진이 많은 글은 '매거진 뷰', 실시간 소식은 '리스트 뷰' 등으로 설정해 볼 수 있다. 한RSS와 마찬가지로 국내 콘텐츠가 풍부하다. 다만, 네이버me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계정을 연결해 SNS친구의 콘텐츠도 모아볼 수 있고, 오픈캐스트를 구독할 수도 있다.
네이버me 전용앱을 이용하면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콘텐츠를 카테고리(블로그, 미투데이, 오픈캐스트 등)별로 골라 볼 수 있다.
피들리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구글 계정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고, 구글리더와 자동으로 연계돼 기존에 구독하고 있던 콘텐츠를 불러와 볼 수 있다. 사용자 취향에 맞춰 목록형, 잡지형 등으로 설정해 볼 수 있다. 국내 RSS리더가 블로그 모아보기 성격이 강해 매거진답다면, 피들리는 뉴스 모아보기 성격이 강해 신문 같은 느낌이다.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버전과 IOS 버전 둘 다 지원한다.
한RSS
회원가입 후 왼쪽 메뉴의 '추가' 버튼만 누르면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다. 한RSS는 모든 메뉴가 한글로 돼있어 국내 사용자들이 쓰기에 편하다. 특히 이 서비스는 뉴스, 음악, 정치, 문화 등 각종 주제별로 인기 있는 블로그를 추천해 국내 콘텐츠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블로그 외에도 언론사 뉴스, 포털 사이트 검색결과, 쇼핑몰 장바구니 등을 추가하거나, RSS주소를 직접 입력한 후 '내 RSS'에 추가해 볼 수 있다.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웹버전보다 제한적이다.